아는 만큼 보인다!!! 정말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. IT업계에서 오랫동안 일을 해오다 보니 자연스럽게 부수입 또는 먼 미래를 보는 꾸준한 수익적인 측면을 IT에서 찾게 되더군요. 오프라인에서 주로 일하고 돈을 벌고, 고민을 하는 사람들에게 아무리 이야기를 해도 이해를 못 합니다. 반대도 마찬가지고요. ^^

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걸 여전히 아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. 반대로 이미 수익블로거를 하고 있는 제 입장에선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고 봅니다. 애석하게도 괜찮은 수익을 거두는 블로거는 그리 많지 않지만요.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?

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사람마다 다르고, 노력마다 다르고, 성향에 따라 다릅니다. 하지만, 분명한 것은 완전한 베테랑이 아닌 이상 최소 6개월~1년은 걸린다는 사실입니다. 

실제 사례를 기준으로 설명해봅니다. 충분히 경험이 있고 노하우도 있는 분들은 대략 3~4개월이면 일반인들의 월급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. 저의 경우 초짜로 시작하여 이래저래 공부하여 1일 2~3 포스팅을 하면서 1년 정도 지나니 용돈 정도의 수입은 가능해졌지요. 반대로 같은 초짜인데 1년 정도 운영하니 월 4~5천 달러 이상을 버는 분들도 봤습니다. 물론 만 달러 단위 이상으로 수익을 거두는 고수 블로거들도 있지만, 아직 제 영역은 아니라 생각합니다. 

어떻게 하느냐,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배우고 투자하느냐에 따라 분명히 다른 것 같습니다. 제일 미련한 케이스는 그냥 글만 주구장창 쓰면서 수익블로그에 대해서 연구는 전혀 하지 않는 경우입니다. 대략 수개월이 지났는데 수익이 안 생긴다거나 변화가 없다면, 그 이후로 아무리 글을 많이 써도 큰 수익으로 올라갈 확률이 없습니다. 그렇기에 이런저런 공부가 필요하고, 시도가 필요하지요.

하지만, 그 전에 한 달, 두 달 매일 하나의 포스팅조차 쓸 수 없는 사람이라면 애당초 시작도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. 오히려 스트레스만 쌓일 수 있거든요. ^^ 

본격적으로 수익블로거를 한 지 어느새 2년. 더 올라가기 위해선 저에게도 큰 변화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. 그래서 열심히 공부를 해보네요. 이 블로그를 만들어 글을 올리기 시작한 것도 좀 더 명확하게 공부하면서 정리를 해보고 싶어서네요. !!

+ Recent posts